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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부(工夫)라는 덫

 안양광역신문사(aknews0511@daum.net)

 2020-02-10 오후 9:32:34  534
- File 1 : 20200210213236.jpg  (47 KB), Download : 24

 

 

 

유화웅, 시인, 수필가, 예닮글로벌학교장 

모 방송국에서 지난 날 스포츠 스타들을 모아서 축구팀을 만들어 다른 아마추어 축구팀과 시합을 벌이는 프로가 있어 가끔 볼 때가 있습니다. 팀의 이름은 어쩌다 ㅇㅇ입니다. 아마 팀 이름 앞에 어쩌다를 붙인 것은 고려대 허태균 교수의 어쩌다 한국인저서에서 인용한 것이 아닌가 추측을 해봅니다.

어떻든 이 어쩌다 축구팀은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부터 프로 스포츠 종목에 이르러 우리나라 내로라하는 스포츠 영웅들입니다.

천하장사 씨름선수를 비롯 농구, 야구, 양궁, 기계체조, 마라톤, 사격, 테니스, 스케이트 등 여러 종목의 스타 중 스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을 2002 월드컵의 주역 안정환 선수가 감독을 맡아 전문 기술과 전략으로 훈련을 시켜서 경기를 합니다.

상대팀들은 직장 축구 동호인이나 조기 축구회 팀들을 선정해서 어쩌다 팀과 시합을 합니다. 시합결과를 보면 스포츠 영웅들로 구성된 이 팀이 이겨보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이들을 보면서 교육을 생각해 봅니다. 교육의 보편적 개념은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여 개인생활, 가정생활, 사회생활에서 보다 행복하고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하며 사회발전과 국가 발전에 이바지 하게하는 일체의 행위라고 봅니다.

특히 학교교육은 우리나라의 교육 기본법에 교육은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학교에서는 초, 중등학교 즉, 보통교육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편성해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 교육과정은 요약하면 지(), (), (), (), ()라고 하겠습니다.

이 모든 교육과정을 학습하는 행위를 공부(工夫)한다라고 관용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공부(工夫)는 지적(知的)영역에 국한된 개념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제한된 교과목은 시험이라는 것으로 평가되며 시험의 결과를 성적(成績)이라는 포괄적 울타리안에 넣고 사람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 성적은 여러 개의 개별적 교과의 시험성적을 합산하여 총점을 내고, 이 총점의 평균점수를 내는데 이 평균점수로 모호한 경계를 그어서 공부를 잘한다, 못한다로 양분해서 말합니다.

어느 과목은 매우 우수한데 비해 자기의 적성과 거리가 먼 과목이 열등하다는 이유로 잘하는 과목까지 낮게 평가되고 이에 따라 상실감을 갖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평가의 배경에는 I.Q라는 지능진단 도구를 과신한데 있었습니다.

예전 학교육에서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예견할 수 있는 평가도구는 I.Q 테스트가 유일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I.Q만으로 사람의 능력을 진단하는 시대가 아니라는 것이지요.

오래 전 H.가드너 교수는 다중지능(多重知能) 이론을 발표하여 I.Q가 절대적이었던 평가의 오류를 바로잡았습니다.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시각공간지능, 음악지능, 신체운동지능, 대인관계지능, 자기 성찰지능, 탐구지능 등 다양한 지능으로 평가되어야 한다는 이론입니다.

더구나 4차 산업시대 종래의 직업이 50%나 없어지고 새로운 직업군이 우후죽순처럼 만들아 지는 시대에 똑 같은 평가기구로 사람을 재서 평균의 수치로 미래시대의 인재를 만들어 낸다는 퇴영적 사고에서 속히 벗어나야 할 것입니다.

야구에 특기가 있는 사람을 축구 못한다고 하고 바이얼린의 천재를 바둑 못 둔다고 질책하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는 안된다고 하겠습니다.

이젠 공부를 잘한다, 못한다는 잘못된 자기 평가로 자기가 가지고 있는 탁월한 잠재력이나 가능성을 포기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어쩌다 축구팀이 축구 못한다고 나무라서는 안되듯 개인의 개별적 능력이 평균점수라는 올가미에 걸려 뛰어난 미래인재가 넘어지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이젠 공부 잘한다 못한다의 덫에서 벗어나 나는 무엇을 잘한다로 깃발을 들고 미래를 향해 도전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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